사진= 한라초 제공 ⓒ지금제주
사진= 한라초 제공 ⓒ지금제주

한라초등학교(교장 강지선)는 지난 16일 본교 전 교원을 대상으로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실제’라는 주제로 연수를 했다.

이번 연수는 2024학년도 개념 기반 교육과정 시범학교 운영을 위해 탐라교육원과 연계한 현장 요청형 직무연수로 교사들의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해 마련했다.

도내 IB 프로그램 운영학교에서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강사 6명*을 초청하여 심도 있는 강의를 위해 학년별로 그룹을 나누어 연수를 진행했다.

* 표선초 교사 김이경, 온평초 교사 양혜연, 이정은, 제주북초 교사 양수아, 오지선, 현규혜

이에 교사들은 학년별 교육과정에 따른 탐구 단원의 설계 방법 및 탐구 전략, 개념 전이 방법 등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 역량을 신장시키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의 학습자 주도성을 함양해 나갈 수 있는 학교 교육의 기반을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라초는 오는 4월 3일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의 저자인 유영식(안산 해솔초 교사) 강사를 모시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습자 주도성의 이해’라는 주제로 연수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지금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